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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가공 정보센터 공지사항
제목떫은감 생산 및 소비동향
구분시장 작성일 2019-07-29 10:24:16

○ 최근 떫은감의 생산량 감소에 따라 가격이 상승

   ▪ 둥시 평균 경매가격(1등급)은 1,471원/kg으로 전년 대비 80.6% 상승 

   ▪ 평균 경매가격은 1,541원/kg으로 전년 대비 64.2% 상승

   ▪ 대봉 수매가격(상품)은 영암 금정농협 기준 1,533원/kg으로 전년 대비 27.8% 상승

   ▪ 2018년 1분기 곶감 평균 도매가격(특품 기준)은 전년 동기대비 28.7% 하락한 11,793원/kg으로 2017년 원료감 

     생산량이 증가했기 때문 

 

○ 떫은감 생과는 지역농협(61%), 산지유통업체(25%), 가공업체(14%)순으로 출하되고, 지역농협에 유통된 생과는 

    도매시장과 재래시장을 통해, 산지유통업체에 유통된 생과는 대형유통업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

 


 


  

○ 소비자들은 ‘떫은감’ 보다는 ‘홍시’와 ‘곶감’, ‘감말랭이’ 에 대한 인식이 높으므로 이를 주제어로 설정하여 연관어 및 

    감성 분석을 실시

    ▪ 홍시는 아이스 홍시, 홍시 스무디, 홍시 빙수 등 다양한 디저트에 대한 선호가 높음 

    ▪ 홍시의 맛과 식감을 살린 다양한 가공제품 개발을 통해 부가가치 창출 방안 도출 가능

    ▪ 곶감은 주로 명절 차례 음식 및 선물로 소비되거나 간식으로 섭취

    ▪ 곶감에 대한 감성 분석 결과, ‘착한 가격’이란 문구가 표기된 제품에소비자의 호응도가 좋았고, 백화점 선물용 곶감은 

       가격이 ‘비싸서’ 좀 더 저렴한 판매처를 문의하는 글과 지역특산물 사이트는 가격이 ‘착하다’는 후기들을 통해 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부담을 인지할 수 있음

    ▪ 감말랭이는 ‘곶감’과는 다른 쫀득하고 달콤한 ‘맛’ 때문에 선호 

    ▪ 감말랭이는 ‘맛있다’, ‘중독성 있다’ 등 표현으로 소비자의 호감도를 인지할 수 있음. 주부들은 ‘아이’에게 건강한 ‘간식’을 

       만들어 주기 위해 ‘제조 방법’을 검색했고, 일부 소비자는 ‘다이어트 간식’용으로 감말랭이를 선호함

 

○ 종합적으로 홍시, 곶감, 감말랭이 모두 간식으로 섭취, 곶감과 감말랭이의 경우, 선물용으로도 선호. 소비자들은 해당 

     제품의 달달한 맛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

    ▪ 곶감 및 감말랭이에 대해서는 맛뿐만 아니라 식감(쫄깃, 쫀쫀, 말랑, 촉촉)에도 호감도가 나타나므로 질기지 않은 

       식감을 강점 요소로 유지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임

 


 


 


 

○ 2016년 떫은감의 구입액이 가장 높은 구입처는 연간 49,704원 구입한 임가직거래이며, 다음으로 유기농매장이 

    19,490원으로 나타남

    ▪ 임가직거래의 경우 2010년부터 2014년까지 구입액이 감소하다가 2015년부터 다시 상승하여 2016년에는 

       전년대비 10.2% 증가

    ▪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면서 유기농매장에서의 구입이 증가

 

○ 2016년 가공감의 구입액이 가장 높은 구입처는 연간 52,885원 구입한 임가직거래이며, 그 다음으로 홈쇼핑 및 

    인터넷에서 연간 39,575원, 유기농매장에서 연간 25,125원 구입

    ▪ 홈쇼핑 및 인터넷과 임가직거래를 통한 구입액은 감소 추세이나, 로컬푸드매장, 소형슈퍼를 통한 구입액은 증가 추세임

  

 

■ 참고문헌

농민신문, “[이사람]껍질 잘 까지는 신품종 밤 첫 수확 황인택씨 <충남 공주>”, https://www.nongmin.com/plan/PLN/SRS/15885/view, 2014.12.27.

농업관측자료, 농업전망, “주요 단기소득임산물의 수급 동향과 전망”(2019)

국립산림과학원, 2017 농식품 소비트렌드 분석, “임산 소비패턴 및 대응전략”(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