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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가공 정보센터 공지사항
제목밤 소비동향
구분시장 작성일 2019-11-18 18:43:58

○ 2016년 밤 구입액이 가장 높은 구입처는 평균 36,889원 구입한 임가 직거래로 확인 

    ▪ 그 다음은 평균 24,676원 구입한 홈쇼핑 및 인터넷으로 나타남

    ▪ 임가직거래 구입액은 2014년 이후 증가 추세이며, 2016년에는 전년대비 34.8% 증가한 36,889원임

    ▪ 재래시장 구입액은 2013년 12,834원에서 2016년 10,894원으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음

 

○ 2016년 가공밤 구입액이 가장 높은 구입처는 평균 38,320원 구입한 홈쇼핑 및 인터넷으로 나타남

    ▪ ​그 다음으로는 기업형슈퍼(평균 25,734원 구입), 대형마트(평균 11,377원 구입) 순으로 나타남 

 

[밤 구입처별 평균 구입액]

 

 (단위: 원, 가구)

구 분

2013

2014

2015

2016

평균

기업형슈퍼

9,542

6,458

7,453

8,640

7,494

대형마트

11,518

9,946

9,027

8,343

9,101

로컬푸드매장

-

-

8,167

8,900

8,533

홈쇼핑·인터넷

26,140

23,100

14,858

24,676

20,498

백화점

5,010

9,655

14,966

18,515

12,083

임가직거래

29,536

25,095

27,367

36,889

34,297

소형슈퍼

8,962

6,632

6,530

8,296

6,977

유기농매장

7,575

11,967

13,567

6,950

9,465

재래시장

12,834

11,779

10,894

10,729

11,077

전문점

7,593

6,923

7,143

12,267

7,627

편의점

-

5,000

-

-

6,163

기타

11,729

10,360

12,123

11,266

11,869

가공밤

기업형슈퍼

12,448

11,237

7,559

25,734

11,389

대형마트

11,800

10,577

11,472

11,377

10,691

로컬푸드매장

-

-

-

-

-

홈쇼핑·인터넷

9,777

10,470

1,000

38,320

21,561

백화점

12,933

12,197

5,823

4,900

6,859

임가직거래

-

5,000

-

10,000

9,750

소형슈퍼

6,559

4,885

5,876

5,816

5,995

유기농매장

-

8,900

5,500

3,300

5,900

재래시장

11,000

5,200

3,000

6,647

6,128

전문점

2,000

8,500

9,275

1,500

4,713

편의점

-

4,950

13,560

5,733

5,716

기타

5,545

4,714

6,600

8,200

5,608 

주: 임가직거래는 임가의 홈페이지, 전화, 직접방문을 통해 구입

자료: 2017 농식품 소비트렌드 분석​ 

 

○ 소비트렌드 분석 결과, 밤은 가공과 건강에 연관이 많은 것으로 나타남 

    ▪ 소비자들은 밤이 들어간 밤식빵, 단팥빵, 케익, 갈비찜 등을 ‘맛있다’고 표현하고 있음

    ▪ 새로운 가공제품이 개발되면 임가소득 증대 및 안 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 트위터, 블로그, 인터넷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뉴스 등의 SNS를 대상으로 키워드(주제어) 분석을 실시

    ▪ 그 결과, 밤은 ‘5대 영양소’, ‘이유식’, ‘아침대용’,  위장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 

      ‘단백질’과 ‘비타민(C)’이 풍부하여 ‘피부’ 및 ‘노화’ 예방 등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되므로 

       건강기능학적인 특징을 표현하여 소비를 촉진하고 부가가치를 향상 방안을 고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밤 구입의 주요 용도는 일반식사 및 조리용과 제수용으로 확인되며, 구입 시 주요 고려사항은 맛과 가격임

    ▪ 밤을 구입할 때 깐밤 등 가공형 보다는 무가공 구입이 71.0%로 더 높은 비중을 차지​

 

 

[밤의 구입 용도]

(단위: %)

 

 [밤의 구입 유형]

(단위: %)

자료: 2017 농식품 소비트렌드 분석​

 

○ 밤 소비와 관련하여 현재 수준을 유지하겠다는 의견이 62.0%, 소비를 확대하겠다는 의견은 27.7%로 높음

    ▪ 반면, 앞으로 소비를 줄이겠다는 의견도 7.7%로 나타남​

 

[밤 소비 의향]

 

(단위: %)

구분

늘림

줄임

현상유지

무응답

합계

빈도

130

36

291

12

469

비율(%)

27.7

7.7

62.0

2.6

100.0

자료: 2017 농식품 소비트렌드 분석​

 

 

 

 

 

■ 참고자료

농업관측자료, 농업전망, “주요 단기소득임산물의 수급 동향과 전망”(2019)

국립산림과학원, 2017 농식품 소비트렌드 분석, “임산 소비패턴 및 대응전략”(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