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조건

식품산업동향

정책

식품가공 정보센터 공지사항
제목영유아식 신시장 창출을 위한 베트남 수출상품화 과제 추진
구분정책 작성일 2020-03-30 11:53:38

 

​농림부는 농식품 수출시장 확대를 위해 맞춤형 패키지 수출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통해 수출시장 기술 선점을 위한 전주기 연구개발 지원을 하고자 농식품 수출비즈니스 전략모델구축사업(이항 수출상품화 사업)을 추진

 

수출상품화 사업은 농업농촘 및 식품산업 기본법과 농림식품과학기술육성법에 근거하여 100% 출연 형태로 지원되는 사업으로 대기업은 50% 이상, 중소기업은 25% 이상 매칭 조건임

 

수출상품화 사업의 중점 지원 분야

   - 전략 품목 육성 모델: 주요 수출 수요분석을 통한 주요 수출대상 국가별 유망 농식품 제품 후보군에 대 한 기술개발 지원

   - 신시장 개척지원 모델: 품목별 양허관세 적용 도래에 따라 수출국 맞춤형 연구개발을 통한 해당품목의 선제적 경쟁력 확보를 지원

 

영유아식의 베트남 수출상품화 개발 연구는 신시장 개척지원 모델로 국내 출산율 감소로 영유아식품 시장 성장의 한계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시장(베트남)을 위한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과제로 20198월부터 시작

 

영유아식의 베트남 수출상품화 개발 연구는 한국식품연구원을 중심으로 한국쌀가공식품협회, 트리마란, 김수일포장연구소, 짱죽 등이 협력하여 추진 중

   - 한국식품연구원 가공공정연구단을 주관 연구기관으로 정하고 현지 환경에 맞춘 포장개발, 생산자 협력네트워크 구성 및 유통/판로 확보, 수출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을 위한 각 기관과 협력 체계를 구성

   - 한국식품연구원 가공공정연구단: 베트남 영유아식 제품 개발 및 안전성 연구 추진

   - 한국쌀가공식품협회: 생산자 협력네트워크 구축과 베트남 현지 유통망 확보 및 판촉

   - 한국쌀가공식품협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국내 프리미엄급 쌀가공 수출 영유아식 생산이 가능한 짱죽, 미듬영농조합, 청담은, 네이처오다, 깊은숲속행복한식품, 리뉴얼라이프, 제주마미, 짱죽, 청오건강농업회사법인 등의 협력 제조업체를 발굴

   - 트리마란: 품목별 차별화 전략 및 관련 법/제도 분석과 수출 비즈니스 모델 구축

   - 포장개발연구소: 베트남 현지 환경에 적합한 포장 디자인 및 개발

 


 

 

연구팀은 효과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한-베트남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하여 연구개발에 필요한 자문의견을 수렴하는 체계를 구축

 

베트남 소비자 수요 반영을 위해 호치민 대학, 하노이 대학, 반랑대학 등 연구팀의 베트남 협력 인프라를 토대로 베트남 현지 소비자 기호도 조사 활동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제품 개발에 반영 예정

 

 연구팀은 개발된 제품의 베트남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해 사전 기획과제를 통해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현지 유통, 판매 기업과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나아가 현지 대형마트와 온라인 판매업자 등     으로 협력체계를 확대하기 위한 활동을 추진 중

 


 

 

 

 

연구팀에서는 베트남 수요 기반의 제품 개발을 완성하고 기업 및 시장의 수요가 높고, 수출 가능성이 높은 품목을 중심으로 수출 추진을 계획

 

연구팀에서는 수출목표 30억원 달성을 위해 전략 품목을 도출하고, 단계적 시장진입 전략을 추진하고자 하며, 과제 종료 이후에도 국쌀가공식품협회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현지 판촉 활동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자 하며, 베트남과 기호가 유사한 주변국으로 수출 대상국도 확대하고자 함

 

본 과제의 성공적인 추진을 통해 고품질 프리미엄 영유아식품의 베트남 수출로 국내 농산물의 소비 활성화에 기여를 기대

 

또한, 안전성이 확보된 영유아식 개발로 베트남 시장에서의 시장경쟁력 확보를 기대하며, 쌀기반의       영유아식품 개발로 국내 쌀가공 산업 활성화 기여를 기대